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7.10 부동산 대책 및 현 상황

7.10 대책 발표 2 주 후인 이번 주 서울의 부동산 시장 결과를 다시 보자.

 

서울의 부동산과 대도시권은 너무 뜨겁지 않아 오랫동안 불이 붙었습니다. 정부는 서울의 부동산에서 화재를 진압하기 위해 22 회 대책을 발표했다.

서울에서 화염을 끄려고 소방차를 파견했을 때 왜 서울이 더 많이 타면서 지역 소방이 소멸됩니까? 이 시점에서 소방차가 아닌 22 대의 유조선이 모두 파견되었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소방차 대신 유조선을 22 번이나 보내는 실수는 지금까지 다른 사람들에게 책임이 있었지만 더 이상 가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서울이 투자자의 시장이 아닌 것은 분명합니다. 이 시점에서 지금까지의 정책의 궁극적 목적은 주택 가격을 안정시키는 것이 아니라 세금을 인상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있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정책의 지속 가능성과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가격 인상이 오늘날보다 빨라질 수 있으며 시장 양극화와 왜곡이 가속화 될 수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일단 신뢰가 무너지면 회복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서울과 주요 대도시 지역의 부동산 지표를 보면 규제로 인해 시장이 상승하는 경향이 너무 길다. 결과적으로 2014 년에 시작된 수요와 공급 시장은 유동성 시장의 추가로 사이클을 마무리해야하지만 아직 완료되지 않았고 수요를 다시 충족시켰다.

 

상승주기 시작 -> 수요와 공급 -> 수요와 공급 + 현재 성장 -> 현재 성장 ->상승 사이클 종료

 

위의 부동산주기는 정상이지만 규제로 인해 시장이 왜곡되고 과도한 개입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주기가 생겼습니다.

 

상승주기 시작 -> 수요와 공급 ->수요와 공급 + 현재 성장 -> 현재 성장 -> 현재 성장 + 수요와 공급 시장 -> ..

 

이러한 비정상적인 긴주기가 생성 될 수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부동산 가격 결정에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인 수급 법은 서울과 수도권에 급격한 공급 부족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기 때문에 유동성 시장은 수요와 공급 시장에서 벗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건설 회사들은 17-18 년 만에 대도시 시장에 맞춰 정상적으로 공급 되었기 때문에 이미 공급을 확보해야했습니다. 이미 조금 늦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23 년 전에 3기 신도시를 이사 할 수 있다는 소식을 봤습니다.

23 년까지는 3기 신도시로 이사 할 수 없다고 확신합니다. 아직 토지 보상이 없으면 5-7 년이 걸립니다. 수요와 함께 유동성은 부동산 가격의 주요 요소입니다. 우리는 지금 전례없는 최저 금리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셰일 가스와 코로나로 인한 경제 둔화로 인한 미중 무역 전쟁으로 인해 전세계 유동성 공급이 발생했습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므로 아래 차트에 표시된 것처럼 유동성의 공급이 매우 큽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유동성 자금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것들은 내가 거부하고 싶지만 거부 할 수있는 부동산 시장의 객관적인 지표입니다. 현재 정책의 방향과 부동산의 많은 지표를 고려할 때 당분간 하락의 요인이 거의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시장에는 많은 요인으로 인한 단기 기복이 존재합니다. 정확한 지표와 사실 만보고 객관적으로 시장을 보려고하는 사람입니다. 개인적으로 서울과 대도시를 조정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하락을 유발할 수있는 요인을 살펴보면 장기 상승의 피로와 정부 규제를 볼 수 있습니다. 소방차 대신 유조선을 보내는 실수를 계속하면 불가능합니다.

 

결국 서울에서 큰 시장의 상승을 막은 것은 새로운 도시에 폭탄을 공급하는 것이 었습니다. 서울 시장의 이러한 장기적인 상승이 세 번째 신도시에 폭탄을 공급할 때가 될까 우려된다. 현재 노숙자, 단독 주택 및 다세대 주택 소유자는 서울과 주요 대도시에서 일어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너무 늦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새로운 계획을 세워야 할 때입니다. 서울과 대도시 지역의 부동산 안정화, 정부 정책의 안정화, 궁극적으로는 평범한 사람들의 삶이 우리 모두가 원하는 것입니다.

'부동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 부동산 추세  (0) 2020.08.13
7.10 부동산 대책 및 현 상황  (0) 2020.07.29
울산 부동산 2편  (0) 2020.06.24
울산 부동산 1편  (0) 2020.06.24
6/17대책 이후 방향  (0) 2020.06.24
분산투자  (0) 2020.06.24